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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중반까지는 모두 다 static sites였습니다. 서버에 이미 잘 만들어진 html 문서들이 있고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hello.com과 같은 주소에 접속하면 서버에 이미 배포되어있는 HTML 문서를 받아와서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한 가지 문제점페이지 내에서 다른 링크를 클릭하면 다시 서버에서 해당 페이지의 HTML을 받아와서 페이지 전체가 업데이트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996년 문서 내에서 또 다른 문서를 담을 수 있는 iframe 태그가 도입이 되었고 이제는 페이지 내에서 부분적으로 문서를 받아와서 업데이트할 수가 있게 됩니다. 

 

1998년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fetch API의 원조 XmlhHttpRequest API가 개발이 되어서 이제는 HTML 문서 전체가 아니라 JSON과 같은 포맷으로 서버에서 가볍게 필요한 데이터만 받아 올 수 있게 됩니다. 

그 데이터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동적으로 HTML 요소를 생성해서 페이지에 업데이트하는 방식입니다.

 

2005년 이런 방식이 드디어 공식적인 AJAX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고 구글에서도 AJAX를 이용해서 Gmail, Google Maps와 같은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SPA 싱글페이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가 한 페이지 내에서 머무르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서버에서 받아와서 부분적으로만 업데이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하듯 웹사이트에서도 사용성이 조금씩 좋아지게 됩니다.

 

이런 SPA 트렌드 그리고 사용자들의 PC 성능이 점차 좋아져서 많은 것들을 무리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자바스크립트도 표준화가 잘 되어짐에 따라서 강력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Angular, React, Vue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나와서 CSR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 시대로 접어들죠.

 

CSR(Client Side Rendering)이란 쉽게 얘기하면 클라이언트 측에서 다 해먹는걸 말하는데요. 서버에서 index라는 HTML 파일을 클라이언트에 보내주면 CSR에서 사용되는 가장 추상적이고 심플한 HTML 예제를 보면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Amaging web site"/>
        <title>App</title>
    </head>
    <body>
        <div id="root"></div>
        <script src="app.js"></script>
    </body>
</html>

body 안에는 id = "root"만 달랑 하나만 들어 있고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자바스크립트의 링크만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HTML은 텅텅 비어져 있기 때문에 처음에 접속하면 빈 화면만 보이고

다시 링크된 어플리케이션 자바스크립트를 서버로부터 다운로드 받게 되는데

여기 자바스크립트에는 우리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로직들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소스 코드들도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사이즈가 커서 다운로드 받는 데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서버에 요청해서 데이터를 받아온 다음에

이것들을 기반으로 해서 동적으로 HTML을 생성해 드디어 사용자에게 최종적인 어플리케이션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런 CSR의 큰 문제점으로는 사용자가 첫 화면을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과 두 번째로는 썩 좋지 않는 SEO를 꼽을 수 있습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들은 서버에 등록된 웹사이트를 하나하나씩 돌아다니면서 웹사이트의 HTML 문서를 분석해서 "아, 여기 HTML은 이런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이 있으니까 이런 검색어로 찾아 줄 수 있는 웹사이트이구나. 그리고 여기에 이런 링크들이 있으니까 이것도 검색엔진에 등록해야겠다"라고 판단해서 우리가 검색할 때 웹사이트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CSR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는 HTML 바디는 대부분 텅텅 비어져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들이 CSR로 작성된 웹페이지를 분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구글에서는 조금 개선이 되었지만 여전히 SEO가 좋지 않습니다.

 

이런 CSR의 과도한 문제점들 때문에 우리가 1990년 중반쯤에 사용했던 Static Site에서 영감을 받은 SSR(Server Side Rendering)이 도입되게 됩니다. 이제 클라이언트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제 서버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가져와서 HTML 파일을 만들게 되고

이렇게 잘 만들어진 HTML 파일을 동적으로 조금 제어할 수 있는 소스코드와 함께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주게 됩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잘 만들어진 HTML 문서를 받아와서 바로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SSR을 이용하게 되면 CSR을 사용했을 때보다

첫 번째 페이지 로딩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고

두 번째로는 모든 컨텐츠가 HTML에 담겨져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효율적인 SEO를 할 수가 있습니다.

 

SSR에도 큰 문제점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로는 Static Sites에서 발생했던 깜빡임 이슈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클릭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웹사이트를 다시 서버에서 받아 오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썩 좋지 않은 User Experience를 겪을 수가 있고

두 번째로는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많은 제품일수록 사용자가 클릭을 할 때마다 서버에 요청해서 서버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와서 HTML을 만들어야 하므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기가 쉽고

그리고 세번 째, 정말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사용자가 빠르게 웹사이트를 확인할 수는 있지만 동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아직 다운로드 받지 못해서 여기저기 클릭했는데 반응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려면 TTV(Time To View) 그리고 TTI(Time To Interact) 두 가지에 대해서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CSR과 SSR을 시간이 흘러가는 순서대로 분석해보면

CSR은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서버에게서 index 파일을 받아오고 이 index 파일은 텅텅 비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는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고 이 HTML 파일에 링크 되어져 있는 이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모든 로직이 담겨 있는 자바스크립트를 요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동적으로 HTML을 생성할 수 있는 우리의 웹 어플리케이션 로직이 담긴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받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 순간부터 웹사이트가 사용자에게 보여지게 되고 또 사용자가 클릭이 가능하게 됩니다.

즉, CSR은 TTV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TTI 클릭을 하거나 인터랙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대로 SSR은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서버에서 이미 잘 만들어진 index 파일을 받아 오게 되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은 받아오지 않았으므로 사용자가 클릭을 해도 아무런 것도 처리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서버에서 받아 와야지만 그 때부터 사용자의 클릭을 처리할 수 있는 인터랙션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SSR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볼 수 있는 시간과 실제로 인터랙션을 할 수 있는 시간의 공백 기간이 꽤 긴 편입니다.

 

그래서 웹사이트의 성능을 분석할 때 TTV와 TTI도 중요한 매트릭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CSR을 정말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우리가 최종적으로 번들링해서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이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많이 분할해서 첫 번째로 사용자가 보기 위해서 필요한 정말 필수적인 아이만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면 좋고 SSR 같은 경우는 사용자가 보고, 인터랙션 하는 이 시간의 단차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우리가 어떻게 조금 더 매끄러운 UI와 UX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꼭 CSR 또는 SSR만을 고집해서 사용하기보다 SSG도 있습니다.

SSG는 Static Site Generation의 약자인데요 React의 경우 CSR에 특화된 라이브러리이지만 개츠비라는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하면 리액트로 만든 웹어플리케이션을 정적으로 웹페이지를 생성을 미리 해두어서 서버에 배포해 놓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웹사이트들은 모두 다 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서버에서 받아오거나 또는 동적으로 처리해야 되는 로직이 있다면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함께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동적인 요소도 충분히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츠비 다음으로 리액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Next.js입니다. Next.js는 강력한 서버 사이드 렌더링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 였는데 요즘에는 SSG도 지원을 하고 CSR과 SSR을 잘 섞어서 조금 더 강력하고 유연하게 우리의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youtu.be/iZ9csAfU5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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